2018 상반기 사회적회계 트레이닝 진행

사회적회계훈련

지난 5월, 15일 16일 양일간 노원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사회적회계 트레이닝 과정”이 진행되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도 사회적가치가 중요하게 대두되는 요즘,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에게도 경제적 가치 추구 뿐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도대체 사회적가치는 무엇이고, 또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미쳐야 할까요? 그리고 이를 어떻게 측정하고 어떤 기준으로 평가해야 할까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는 오랜 연구 끝에 사회적가치지표(SVI)를 사회적기업 및 사회적경제조직이 조직의 활동을 통해 창출한 사회적가치와 그 영향을 측정할 도구로 제안했습니다. 18년에 발표한 매뉴얼은 그 중요성을 더욱 강조하고 있고요. 앞으로 사회적경제 조직의 차별화가 무엇인지 증명하고자 사회적가치를 측정하려는 움직임은 더더욱 확대될 것입니다.

사회적가치, 사회적성과를 측정하는 지표로 삼을 도구는 여럿 있습니다. 조직의 상황과 측정 목적에 따라 가장 적절한 도구를 선택하면 됩니다. ​현장 중심성을 주요 가치로 내세우는 사회투자지원재단에서는 지난 10여 년간 다양한 사회적경제 조직의 컨설팅과 교육을 통해 조직의 목적을 명료히 하고 구성원의 역량을 강화하는 탁월한 도구로 사회적 회계를 제안, 컨설팅, 훈련하고 있습니다.

사회적회계는 조직의 재정건전성을 재무제표로 확인하듯, 조직의 사회적 가치와 목적의 합치성을 사회적회계 부기표를 통해 확인하고, 무엇보다 이 과정을 통해 조직의 내부와 외부 이혜관계자들이 함께 참여하여 조직의 사명(Social Mission)을 더욱 견고하게 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구성원 스스로가 계획을 세워 실행하여 내부의 동인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게 하는 지속가능성을 창출한다는 점에서 탁월합니다.

​​말 그대로 조직의 사회적 성과를 ‘accounting(회계)’하는, 사회적회계(Social Accounting)은 사회적경제 조직이 더욱 사회적가치를 지향하게끔 하는 적절한 성과측정의 도구이자 건강한 조직을 위한 조절도구라 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회계 트레이닝 과정에서는,

사회적경제 이론의 기초교육부터 사회적가치 평가의 필요성과 사회적회계가 무엇인지 알리고, 여러 사례를 통해 사회적회계의 장단점을 점검합니다. ​무엇보다도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PBL(Project-based Learning) 방식으로 교육하여,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직접 적용하며 이해를 돕습니다.

​​이틀간 진행되는 본 과정은 일방적인 집체교육의 강의가 아닌,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교수법을 통해 훈련을 보다 현장 적용적인 실천적 방식으로 실시합니다.​이를 통해 현장에서 사회적회계를 적용시 강점과 어려운 점, 편익을 직접 경험하여 학습자 스스로의 동기부여 및 과제 상황에 따른 문제해결 능력을 강화시킵니다.

사회적회계는 숫자로 담을 수 없는 조직의 가치를, 사회적성과를 명확히 보여주는 측정도구입니다. 조직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사회적영향(social impact)을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고민하며, 무엇보다도 조직을, 조직의 활동을 제대로 설명하고자 하는 활동가와 조직에게 큰 자긍심을 심어줍니다.

​2018년 하반기 10월에 진행될 사회적회계 트레이닝 과정을 통해 사회적회계를 맛보시는 시간되시기 바랍니다.

 

댓글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