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릉 주민이 쓰레기문제 해결을 위해 손을 걷어 붙였다

공릉동

재단은 공릉1동에서 2017년 희망지사업 1단계를 마치고 2단계를 진행 중이다.

1단계 사업에서 주민설문조사를 통해 쓰레기문제, 주차문제, 청소년, 노인복지 등이 해결해야할 부분임을 확인하였다.

​그 중 희망지 2단계에서 가능한 의제로 쓰레기문제해결을 선정하였으며 공릉1동 주민들이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해 손을 걷어 붙였다.

지난 3월 13일 노원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쓰레기 문제해결을 위한 주민대토론회를 진행했다.

​토론회에 공릉1동 주민을 중심으로 노원구청과 공릉1동주민센터가 참여하였다. 주민대토론회에서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여러 시도와 사례 등을 살펴보고 공릉1동에서 쓰레기 문제를 맨발로 뛰면서 해결하고 있는 공릉1동 2통장님의 사례를 다루었다.​ ​또한 노원구청의 정책과 계획도 들어보았다.

​이어서 쓰레기 문제가 발생하게 된 이유와 원인 등을 살펴보고 이 자리에서 쓰레기 문제에 대한 원인들을 분석하고 어떤 활동을 전개할지에 대해 논의하는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이후 주민모임을 통해 집중관리지역을 선정하고 주민들과 함께 지역을 돌면서 청소와 집중관리지역을 확정하였다.

쓰레기 문제해결을 위한 그린갤러리 설치
그린갤러리는 시흥에서 먼저 시행한 쓰레기 무단투기 방지 설치물이다.

공릉에서는 이것을 밴치마킹해서 집중관리지역에 주민, 구청직원, 동주민센터직원이 함께 그린갤러리를 설치하였다.

그린갤러리에는 쓰레기를 무단투기하는 사진과 함께 “부끄러운 모습이 사라지면 쓰레기도 사라집니다”라는 문구가 들어간다.

공릉동2

하수구 그물망 설치와 스마일 안내물 설
동네를 돌아보면 하수구에 담배꽁초나 작은 쓰레기를 버리는 경우가 많아 하수구가 막히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작년 공릉희망지사업 안에서 공모사업을 통해 그물망을 일부 설치했었는데 이번에 하수구를 청소하고 그물망을 추가로 설치했으며 하수구 위쪽에 스마일표시를, 아래쪽에 “웃는 얼굴에 담배꽁초와 침을 뱉으시겠습니까?”라는 문구를 부착했다. 또한 쓰레기 무단투기지역을 중심으로 쓰레기 배출에 대한 안내지를 각 가정마다 배포하고 포스터를 게시하고 있다.

공릉동3공릉동4

도시재생은 지역주민의 역량을 키우는 것
쓰레기 문제는 공릉동만이 아닌 우리나라 전 지역의 문제이다. 공릉1동에서 주민들이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여기에 주민센터와 노원구청이 함께한다. 이렇게 주민을 중심으로 지역의 문제를 해결해가는 것이 도시재생의 한 축이다. 공릉1동의 사례가 도시재생에서 중요한 사례가 될 것이다.

희망지사업을 포함한 도시재생사업의 중심은 지역의 문제와 염원을 지역주민이 힘을 합하여 해결하는 역량을 키우는 것이다.

공릉1동도 희망지사업을 통해 주민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댓글달기